PROJECT OVERVIEW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 show가 54년 만에 최초로 온라인을 통해 개최되었습니다.
LG는 이번 CES 전시에서, 지난 IFA 2020에서 보여준 가상 전시관을 업그레이드하여 독자 온라인 전시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램퍼스는 세 가지의 부문 중 <Home Appliances>, <IT (pc, monitor, projector)> 부문에 함께했습니다.
오프라인 전시의 장점인 사용자가 직접 탐구하는 경험을 온라인 공간에서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ThinQ Home 공간에서 고객의 취향대로 제품과 인테리어를 설정해보고, 제품의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제작기간 : 4개월 l 타겟층 : 2021 CES 온라인 글로벌 접속 체험자 및 바이어 l 프로젝트범위 : 기획 · 제작 · 시사 & 납품
➊ 기획 6주 - 리서치, 컨셉 제안, UX 시나리오 제작, 기획 보고 + ➋ 제작 7주 - 스토리보드, CG, BGM, 프로그래밍 + ➌ 시사 및 납품 3주 - 광고주 피드백 반영 및 수정
Home Appliances 체험관에서는 ThinQ HOME을 통해 고객의 취향대로 제품과 인테리어를 변경해보고,
Innovation Gallery에서는 초현실적 공간과 어우러진 제품의 디자인 및 기술 위주의 연출 구성으로 두 공간을 유기적으로 전환하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IT 체험관에서는 각 제품의 특징을 3D 공간 테마에 녹여서 비주얼적으로 제품 특징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완성시켜보고 직접 사용하는듯한 USP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의 특징을 인지ㆍ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지속되는 COVID-19 상황에서의 온라인 전시로, 진부하지 않고 흥미로운 UX journey 기획 필요
2. 많은 제품이 전시에 참여되기 때문에 각 제품의 USP를 체험자가 짧은 시간 안에 체험 가능하도록 설계
3. 2020 IFA 기존 온라인 전시 때보다 더 나은 가상 전시관 구축
4. 접속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유저가 웹에서 바로 접속하여 체험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전시 서비스 구축
01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WEB GL 전시환경 구축
이번 온라인 전시 환경은 기존 전시보다 접속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웹에서 바로 체험할 수 있는 WEB GL, Furioos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 가능한 기술인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XR 콘텐츠, 해외 인플루언서를 구현한 Virtual 도슨트를 선보였습니다.
02 임팩트있는 유저 체험을 위해 CG 영상과 Unity 접목구현
램퍼스는 WEB GL 방식에서 사용자가 실감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작한 3D Effect를 Unity 환경과 접목했습니다.
전시 환경을 안정화할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안에 체험자들이 제품을 긍정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임팩트있는 연출을 제공했습니다.
03 제품마다 특색을 담은 3D 테마 공간 구축
지난 2020 IFA 전시는 베를린의 전시장과 LG ThinQ Home을 그대로 구현하여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을 위한 가상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2021 CES는 단순 구현을 넘어, 제품의 특성을 공간 테마로 정해 ( Gaming Theme, Office Theme, Home Theme 등) 가상 공간 자체에서
관람객들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선보였습니다.
Result
기존 온라인 전시의 단점을 보완하고 온라인 환경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들을 개발하여
LG가전의 신제품과 앞선 USP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전시 환경을 제공해 언론 및 글로벌 체험자들에게 긍정적인 평이 이어졌습니다.
Project Title / CES 2021 LG VIRTUAL EXHIBITON
Work Date_2020.09 - 2021.01